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의 효능 - 찐 브로콜리와 건강


브로콜리의 효능 - 찐 브로콜리와 건강

 브로콜리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 입니다. 하지만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는 잘 모르실 수 있는데 브로콜리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 브로콜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조리시 주의할 점은 브로콜리는 너무 익혀 조리하면 그 영양이 거의 파괴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물에 살짝 데치거나 찜기구를 이용하여 수증기에 몇 분간 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찜기구를 이용하여 수증기에 쪄서 드시거나 요리에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렇게 함으로써 브로콜리가 가진 영양이 더 증가 하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의 효능에는 우선 항산화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브로콜리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비타민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K, 비타민D등)과 미네랄 (칼륨, 칼슘, 마그네슘등),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의 조합효과에 의해 더 극대화 됩니다. 또한 비타민A와 카르티노이드는 광저항성이 있어서 햇볕에 약한 피부와 눈을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브로콜리의 또다른 효능은 바로 항암효과 입니다. 이 효과 역시 여러가지 물질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서 궁극적으로 나타나는 효과 입니다.
 먼저 플라보노이드 계통 물질에 의해서는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에 의해서 면역체계강화 효과가 있으며 기타 비타민들에 의해서도 항염증, 항산화 작용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물질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서 결국 항암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오메가3 지방산들도 들어있는데 브로컬리 2컵 분량(300g)에 포함된 어떤 오메가3 지방산은 캡슐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에 들어있는 그 것과 맞먹을 정도의 양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오메가3 지방산 또한 우리 몸에서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여 항암효과에 일조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브로콜리의 효능에는 혈관질환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등이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성분들은 높은 혈당에 의해서 손상된 혈관을 복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하여 심장발작, 뇌졸증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성분들은 불필요한 혈 중 콜레스테롤을 담즙의 형태로 바꿔주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담즙으로 바뀐 콜레스테롤은 결국 체외로 배설 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브로콜리는 이렇듯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식사를 하실때 규칙적으로 브로콜리를 섭취 하신다면 건강보조제 몇가지를 복용하는 것 보다 훨씬 건강을 챙기실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