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인터넷 쇼핑몰, 무자본 창업은 가능한가



인터넷 쇼핑몰, 무자본 창업은 가능한가


인터넷을 서핑하다보면 인터넷 쇼핑몰을 무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현재 다른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정말로 인터넷 쇼핑몰의 무자본 창업이 가능한가를 고민해 봤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것의 특성상 돈이 들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제가 내린 결론은 무자본으로는 창업이 불가능하다입니다. 여기서 왜 무자본 창업이 불가능한 것인지 간단히 설명해 봅니다.


1. 사이트 구축비용

우리가 보는 웹 사이트의 디자인은 아무 대가없이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것을 만드는데도 돈이 들어갑니다. 웹 탬플릿 업체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을 이용해 간단한 수정만으로 구축하는 방식도 최소 십만원위쪽은 줘야 하며, 기존에 없는 디자인을 새로 하는 경우엔 몇십만원부터 시작해서 크게는 백만원은 가볍게 넘어가기도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


2. 호스팅 비용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반드시 서버상의 공간이 필요하고, 이 공간을 빌리려면 돈을 내야 합니다. 여러 웹호스팅 업체에서 무료 쇼핑몰 호스팅을 한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 그런곳에 쇼핑몰을 만들어보면 완전한 무료로 운영할 수는 없고, 여러가지로 다른 서비스(도메인, 결제시스템 등등)가 필요해서 실제로는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3. 마케팅 비용

쇼핑몰을 만들어 놓기만 한다고 절대 사람들이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키워드 광고를 하든, SNS기반 광고를 하든 무언가를 해야만 방문자가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에도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하루에 이만원 정도는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 하루에 몇십만원이나 그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무자본 창업한다는 것이 어려운 대표적인 이유중에 하나가 마케팅 비용입니다.


4. 상품매입 비용

쇼핑몰에서 판매할 상품이 없다면 쇼핑몰을 열어놔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물론 도매대행업체를 이용하면 쇼핑몰에서 주문을 받았을때 그 정보를 도매대행 업체에 넘기고 입금을 하면 물건을 소비자에게 도매대행업체측에서 발송해 줍니다. 그러나 소비자가 결제를 했을 때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바로 쇼핑몰 운영자에게 현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몇일이 지난 후에 돈이 들어오므로 어느정도의 운전자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5. 컴퓨터, 카메라 등의 구입비용


인터넷 쇼핑몰 창업



쇼핑몰에 상품사진을 올리려면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필요하고 그 사진을 편집하는 등의 작업을 하려면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또한 컴퓨터는 쇼핑몰을 운영하는데에 있어서 없이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물품입니다. 이런것들을 구입하는데에도 당연히 돈이 들어갑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무자본 창업하는 것은 역시..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