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C - 비타민C의 효능


비타민C - 비타민C의 효능

 사람들이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 주로 알고 있는 것은 항산화효과인데 비타민C의 효능은 이 밖에도 면역력증진, 항암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여 감기와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은 사람의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섬유 단백질 입니다. 특히 비타민C에의해 합성되는 콜라겐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느리게하거나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면역방어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의 침투에 대항하여 경계선을 형성하기도 하고 암세포 생성에 필요한 효소를 저해하여 항암효과를 나타냅니다. 


 또 다른 비타민C의 효능은 철분의 흡수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이유로 임산부나 빈혈 환자들이 복용하는 철분 보충제에 비타민C가 함유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철분 보충제를 복용할 때에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해 주는 것이 효과 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특히 비타민C는 뇌 조직에서 고농도로 존재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미루어 짐작해보면 비타민C가 뇌활동량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타민C를 특히 많이 섭취해야 하는 사람들은 술을 많이 먹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 입니다. 술, 담배를 많이 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는데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의 비타민C 농도가 술, 담배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현격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C의 역할인 면역력 증강에 따른 감기예방, 항암, 원활한 철분흡수, 뇌활동량 증진 등에 지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술,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비타민C의 섭취량을 더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