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효과적인 다이어트 - 다이어트를 위한 팁


효과적인 다이어트 - 다이어트를 위한 팁

1. 물을 자주 마셔라.
 
 현대인의 식단 구성에 채소 과일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빈약해 졌기 때문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물 대용음료를 마시는 것은 수분 보충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원푸드 다이어트를 피하라.
 일각에서 원푸드 다이어트를 권장하고 있는데 어떤 전문의도 이같은 원푸드 다이어트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부작용이 많고 요요현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당장 효과를 보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더욱이 내 몸을 생각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절대 굶지 마라.
 제일 쉽게 생각하는 다이어트가 바로 굶는 것 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이 몸에 제일 무리가 올 수 있는 것인데 심지어 심각한 지병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굶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4. 탄수화물(밥, 빵) 섭취를 줄여라.
 현대인의 식단의 영양 구성에서 탄수화물의 비중은 무려 70%이상이나 됩니다. 이로 인하여 당뇨등 현대병들에 고통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여 우리 몸에 좋은 점은 없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지금의 1/3내지 2/3 정도까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단백질 섭취를 늘려라.
 단백질 섭취를 늘리라는 것은 고기를 많이 먹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특히 고단백 식품을 찾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기를 드실때에는 지방 섭취는 가급적 피하시고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희 소고기를 드실때에도 마블링이 잘되어 있는 것이 좋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먹기에 좋다는 것이지 건강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살코기를 드실때에도 물에 끓여 수육형태로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사 시 부족하게 먹지 마라.
 식사를 적게하여 식사 후 허기를 느끼게 되면 과자, 떡 등의 간식거리를 찾게 됩니다. 이는 오히려 다량의 탄수화물 섭취를 부추길 수 있기 때문에 과일, 채소 외 식사로써 음식 섭취는 반드시 식사때에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과일, 채소의 섭취 비율을 늘려라.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식단에서 탄수화물의 비중을 줄이고 단백질의 비중을 늘려야 하는데 살코기의 섭취 외에 과일, 채소의 섭취 비율을 늘려서 그 균형을 맞춰야 하는 것 입니다. 과일, 채소의 탄수화물, 단백질이 보다 양질의 것 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사 시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 함으로써 포만감을 느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후 허기를 느끼실때 에도 과일, 채소를 섭취 하셔서 허기를 달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 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수분을 보충해 줘야 합니다. 인간을 비롯한 영장류는 비타민C를 섭취를 통해 공급받게끔 진화했습니다. 그만큼 과일,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의외로 한국의 대부분의 가정 식단은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현미밥 보다 토마토 한개에 더욱 많은 비타민, 미네랄이 있습니다.


8. 나트륨 섭취를 줄여라.
 바로 소금입니다. 가정에서의 한끼 식사때에 반찬 2~3 가지만 집어먹어도 이미 나트륨 하루 권장량을 초과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음식을 심심하다 싶을 정도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를 할때 소금을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비만을 부르고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 입니다.

9. 운동을 해라.
 다이어트의 정석 입니다. 잘 먹었으면 규칙적인 운동 또한 필수 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실천 하신다면 다이어트에 성공함은 물론 건강까지 보장받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특히 과일, 채소를 많이 먹는 부분, 음식을 싱겁게 먹여야 한다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시작할때에 어려울지 몰라도 음식 습관이 바뀌게 된다면 자연스러운 일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