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흑마늘만드는법 오쿠와 밥통의 차이


흑마늘만드는법 오쿠와 밥통의 차이

집에서 흑마늘만드는법 중 대표적인 두가지가 바로 중탕기를 이용하는 것과 밥통을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둘다 진한 갈색의 흑마늘이 나오는건 마찬가지 이지만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만드는 시간이 차이가 납니다. 오쿠흑마늘은 보통 6~7시간 가량 걸리고 밥통을이용해만든 흑마늘은 2~3주 정도가 걸립니다. 건조, 숙성하는 시간까지 포함한다면 밥통으로만든 흑마늘이 몇십배의 시간이 더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좌: 오쿠흑마늘
우: 밥통흑마늘

이렇게 만드는 시간이 다른만큼 흑마늘의 차이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밥통으로만든 흑마늘은 일정온도에서 2~3주간 충분히 발효시킨 흑마늘입니다. 반면 오쿠흑마늘은 단 몇시간안에 거의 가열 수준으로 마늘농축액을 뽑아낸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마늘농축액이지 흑마늘 진액이 아닙니다. 6~7시간 안에도 발효가 일어날 수 있지만 발효되는 양은 밥통으로만든 흑마늘에 비하면 아주 적을 것 입니다. 


우리음식에 있서서 발효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발효란 미생물이 어떤성분을 대사하여 우리몸에서 흡수가 잘되는 물질로 바꾸어 놓는것을 말합니다. 부패와 달리 인간에게 유리한 것 입니다. 흑마늘또한 발효가잘된 흑마늘은 우리몸에서 흡수가 잘되어 그 효능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반면 발효되지 않은 흑마늘은 그 효능이 반감될 것이 분명합니다.


오쿠로만든 흑마늘도 일정기간 건조시켜야 졸깃한 흑마늘이 될 것 입니다. 이 건조기간동안 흑마늘이 약간의 발효, 숙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 하지않고 마늘을 으깨서 바로 먹거나 음식에 사용한다면 발효흑마늘보다는 효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으깨버린 흑마늘

흑마늘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바로 발효와 숙성일 것 입니다. 따라서 오쿠흑마늘 또한 만들고 바로 드시지 마시고 바람이 잘통하는 그늘에서 일주일간이라도 말리면서 발효, 숙성해서 드시면 흑마늘의효능이 더욱 좋아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