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자전거 안장 조절 - 자전거 피팅, 오버럴리치 맞추기


자전거 안장 조절 - 자전거 피팅, 오버럴리치 맞추기

 자전거 안장을 흔히 높낮이만 조정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자전거 안장은 앞, 뒤로도 알맞은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 간격이 제대로 맞지 않으면 자전거를 탈때 허리, 어깨 등에 통증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과 같이 자전거 안장 중앙과 핸들바 까지의 길이를 오버럴리치 라고 합니다. 바로 자전거 안장을 앞, 뒤로 조절하는데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길이 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오버럴리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해 주면 됩니다.
    오버럴리치 = (상체길이 + 팔길이)/2   (단위는 센티입니다.)

 (상체길이 + 팔길이)의 측정은 연필을 주먹을 쥐는 형식으로 잡고 벽에 기대어 앉은 채로 팔을 쭉 뻗어서 주먹에 쥔 연필로 벽에 표시를 하고 바닥에서 부터의 길이를 재어 주시면 됩니다. 연필심은 주먹을 쥐었을때 안쪽으로 오게 잡는 것이 편한 자세가 나올 것 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팔길이를 자전거의 그립을 잡았을때의 팔길이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안장을 조절 할 때에 안장의 수평과 좌, 우의 균형 또한 잘 맞춰서 마무리 해주시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안장은 기본적으로 지면과 수평이 되게 맞춰야 하며 빠른 라이딩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안장 코를 수평에서 조금 낮게 숙여 주시면 되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안장의 수평을 맞출 때에는 안장에 두꺼운 책을 올려놓고 그위에 수평계를 올려 수평을 확인한 후 조절 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는 센스를 발휘 하셔도 무방합니다. 둘 다 없다면 탁월한 눈대중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전거 안장의 위치를 맞추는 방법 중 통계적인 평균을 이용해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그 특성상 개인의 신체 구조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 착오 없으셔서 점검차원에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방법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자신에 맞는 자전거 피팅을 통해 즐거운 자전거 타기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