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매실 씨 빼는 방법 - 매실 씨 빠른시간에 빼기


매실 씨 빼는 방법 - 매실 씨 빠른시간에 빼기
 
 매실 원액을 담그실때 매실을 통째로 담그시는 분들이 있는 반면 씨를 빼내고 매실 원액을 담그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매실 씨를 빼내고 매실 원액을 담그는 이유는 매실원액을 만들고 남은 과육을 장아찌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매실 씨 빼기는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입니다. 그럼 매실 씨를 수월하고 빠른시간에 빼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마늘 찧기를 이용하는 방법 
 말 그대로 마늘 찧는 통과 방망이를 이용하여 매실 씨를 분리 하는 방법 입니다. 우선 매실을 한 두개씩 통에 넣고 방방이로 힘을 주어 눌러주시면 압력에 의해 씨가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때 매실의 꼭지 부분으로 씨가 빠져나오므로 매실의 꼭지를 옆으로 향하게 하고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방망이로 내려 치는 것보다 매실에 살짝 대고 꾹 눌러 주시는 것이 매실 씨가 더욱 잘 분리 됩니다.

2. 매실 작두를 이용하는 방법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매실 작두를 이용하여 매실 씨를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매실에 압력을 주어 매실 씨를 분리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마늘 찧기를 이용하는 것 보다 시간도 적게 걸리고 매실 씨를 보다 깨끗하게 분리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실 작두의 가격이 의외로 비싼 것이 사실 입니다. 4~5만원


3. 도마를 이용하는 방법
 바닥에 넓은 비닐을 깔고 매실을 적당히 배치한 후 도마를 뒤집어 매실들 위에 놓고 도마위로 올라가 도마를 꾹꾹 밟아 줘서 체중을 이용해 매실 씨를 분리 하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 방법중 제일 단 시간내에 매실씨를 분리하는 방법일 것 입니다. 하지만 여러개를 한꺼번에 작업하다보니 개 중에 분리가 잘 되지 않은 것은 손으로 다시 작업해 줘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4. 씨빼는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
 시중에 나와있는 씨빼는 도구인데 올리브 씨를 빼는 도구를 응용한 것 입니다. 판매되는 통 올리브를 보신 분이면 가운데에 원통형의 구멍이 있는 것을 기억 하실 겁니다. 바로 이런 도구로 올리브 씨를 빼낸 흔적입니다. 이 도구를 매실 씨빼는 데에도 이용하는 겁니다. 단 가격이 비쌉니다.
6~7만원, 작업시 손이 다칠 위험이 있으니 장갑을 끼고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의 방법들로 매실 씨를 빼내실 수 있습니다. 매실 씨 빼는 기본 원리는 매실에 압력을 주어 매실 씨가 빠져나오게 하는 방법 이므로 이를 응용하여 자신 만의 매실 씨 빼는 방법을 고안하여 작업 하셔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실 작두 같은 도구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으므로 가격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아래 사진은 가정에서 직접만든 매실 작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