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흑마늘만드는법 집에서 흑마늘 만들어 먹기


흑마늘만드는법 집에서 흑마늘 만들어 먹기

흑마늘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알지만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을 사먹을려니 믿을 수 없다는 분들을 위해 흑마늘만드는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흑마늘만드는법은 몇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밥통으로 흑마늘만드는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흑마늘을 만들기전에 각오하셔야할 것이 바로 냄새입니다. 가급적 구석진곳에서 작업(?)하셔야 할 것 입니다. 아파트라면 베란다가 적당하겠습니다. 그래도 집에서 냄새나는것은 피할수가 없습니다.

1. 집에서 쓰지않고 방치된 밥통을 청소하여 준비합니다.
- 사용하시고 있는 밥통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단 밥통이 집에 한개라면 흑마늘을만들고 있을때에는 냄비나 솥에다가 밥을 지어 드셔야하는 불편을 감수 해야겠습니다.
- 흑마늘을만들고 나서 밥통을 깨끗이 싰는다면 밥통에 마늘냄새는 걱정하실 정도로 많이 배어있지 않을겁니다.

2. 통마늘을 자루를 약간 남겨놓은 상태로 준비합니다. 밥솥에 90%까지 채워질 정도의 양이면 됩니다.
- 마늘을 싰으면 안됩니다.
- 마늘을 까서 흑마늘을 만든다면 더많이 만들수야 있겠지만 발효가 제대로 되지 않을수가 있습니다. 마늘 껍질에 발효미생물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 흑마늘을 나중에 말릴때에도 껍질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3. 밥통을 보온으로 해놓고 2주~3주 가량 뚜껑을 열지말고 보관합니다. 뚜껑을 열면 안되는 이유는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이때가 마늘이 흑마늘로 발효되는 과정입니다.

4. 마늘을 꺼내어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서 1~2주 정도 말려 줍니다. 흑마늘을 까보아서 말랑말랑 먹기 좋게 마르면 완성입니다.
- 이때에도 마늘이 숙성과 발효되는 과정입니다.
 
이상 흑마늘만드는법에 대해 적어봤는데 집에서 만드는것 이니 만큼 실패할 확률도 있을것 같습니다. 가정마다 온도와 습도가 각각달라서 이겠지만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