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영양에 좋은 비타민C



임산부 영양에 좋은 비타민C

 임산부는 태아를 키우기 위해서 여러가지 영양을 골고루 또한 보통 성인보다 많은 양의 영양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 즉, 임신 후 초기 몇 주간 비타민B9 이라고도 하는 엽산의 섭취가 태아의 신경과 뇌 발달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임신 초기 엽산과 비타민을 복용하지 않은 임산부의 자연유산과 비정상 임신 위험률이 그렇지 않은 임산부에 비해 2.5배 높다는 것이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야채와 과일, 생선류 섭취가 낮은 임산부의 아이에게서 아토피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역시 여러 비타민 섭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엽산의 형태를 안정화 시켜서 오줌으로 배출되는 엽산의 양을 줄여줍니다. 엽산은 푸른잎 채소와 딸기, 바나나와 같은 과일등에 포함되어 있는데 사실 엽산의 하루 필요량은 임산부의 경우에 600~1000마이크로그램으로 많지는 않은 양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식품을 통해 섭취한 엽산을 우리 몸이 얼마나 흡수하냐 인데 비타민C가 엽산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비타민C는 또한 철분의 흡수를 증가시켜 줍니다. 그 효과는 일반적으로 비타민C의 농도와 철 흡수량의 관계가 비례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산부가 철분 보충제를 먹을때 비타민C를 함께 먹어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